Home      검색      운영자      푸드림스 전문 쇼핑몰
   





먹거리 공부방은 순수한 학술적 관점의 내용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본 게시물의 저작권은 푸드림스에 있으며, 무단 도용 및 전제, 배포를 금지합니다.




연잎
작성자 푸드림스
작성일 2010-07-02 (금) 19:03
ㆍ조회: 1599  
연잎은 지방대사를 조절한다!
자! 이번에는 연잎이 지방대사를 조절해 주는 효과를 규명한 논문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앞서 연잎의 항산화 활성! 즉, 디톡스 식품에 대한 가치를 살펴보았습니다. 또 다른 연잎의 기능은 혈중의 지질을 저하시켜 과도한 지질로 인해 발생하는 건강상의 문제점들을 예방하는 훌륭한 먹거리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공부해 볼까 합니다.
 

 


 김성빈 외, "고지혈증 및 동맥경화 감응 Bio F1B 햄스터에서 연잎(Nelumbo nucifera)의 지질저하 효과", 생약학회지,
    36(3), p229~234, 2005년 
 
 우리는 넘쳐나는 먹거리로부터 엄청난 열량을 섭취하고 있습니다.

먹는 만큼 우리는 열량을 소모하지 못하고 그러한 생활을 매일 매일 반복하여 잉여 에너지는 우리 몸 안으로 축적이 되고있으며, 축적된 에너지는 지방으로 전환되어 복부 주위의 내장과 피하지방으로 축적이 됩니다. 네! 바로 비만이죠!

뚱뚱하다? 배가 불룩 나왔다? 우리는 이미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비만자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비만 자체가 무서운건 아닙니다. 비만은 우리 몸의 에너지 균형이 무너졌다는 신호입니다.

비만 이후로 뒤따르는 대사성증후군! 요즘은 대사성증후군이라는 말로 이 심각성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정말 심각하게 두려워 해야 하는 것이 바로 이것입니다! 혈액 속에 떠돌아 다니는 지질(Lipid)와 지방대사를 어떻게 하면 우리는 정상 범위로 되돌릴까 고민을 해야할 처지입니다. 동맥경화, 고혈압, 심근경색 등 생명을 위협하는 심혈관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앞장에서 누누히 경고를 드렸던 바로 그 위험성은 우리 몸속에 남아 있는 잉여 에너지를 어떻게 하면 소비를 할것인가?

잉여 에너지가 지방으로 축적되지 않도록 어떤 노력을 할것인가? 아주 다양한 해답이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저는 다양한 해답 중에 또 다른 해답으로 연잎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위의 논문이 바로 연잎의 지질 저하 효과를 확인한 연구 결과이며, 연잎이 또 다른 대안이 될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위 연구에서는 고지혈증과 동맥경화에 쉽게 감응 반응을 보이는 햄스터를 실험 동물로 사용하였으며, 이는 Rat 실험보다 사람에 더욱 가까운 조건으로 관찰하기 위함임을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고지방(고콜레스테롤) 식이를 통해 준비된 햄스터를 고지혈증과 동맥경화증을 유발시키고 난 후 연잎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잎의 투여에 의한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질(Triglyceride) 함량의 변화

 

 

연잎 추출물을 고지방 식이로 고지혈증을 유발시킨 햄스터에 투여한 결과 혈중의 총콜레스테롤 함량은 연잎의 투여량에 따라 감소된 결과를 확인하였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연잎이 혈중의 콜레스테롤 감소에 유효하다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위의 결과는 혈청 중의 중성지질의 변화를 확인한 결과입니다. 대조구(Control)와 NNL 100 처리군과 비교시 유의성은 없었지만 고용량의 연잎 추출물 투여시 혈청 중의 중성지질의 감소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잎의 지속적인 섭취는 고지혈증 환자들에게서 혈액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질을 감소시켜 줄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할 수 있겠습니다.

 

 연잎 투여에 의한 간조직 중의 콜레스테롤 함량의 변화

 

 

 

실험 종료 후 적출한 간조직 내에서 콜레스테롤 함량을 분석한 결과 점진적인 고농도의 연잎 투여로 인한 간조직 내의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현저히 감소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잎의 투여로 인한 대동맥 내의 지방축적 경향의 변화

 

 

(a)의 경우는 정상적인 식이를 해온 햄스터의 대동맥 절단면을 나타낸 것으로 동맥내벽에 축적된 지방은 거의 없는 지극히 정상적인 경우이고 (b)의 경우는 고지혈증이 유발된 조직으로 현저한 지방의 축적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c)의 경우는 연잎 추출물을 투여시킨 고지혈증이 유발된 조직의 지방 축적 정도로 (b)와 비교하여 실제 연잎 추출물이 혈관 내의 지방축적을 억제 혹은 감소시켜주는 작용에 관여를 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 정리하자면, 연잎은 고지혈증과 동맥경화를 예방할 수 있는 유용성이 있는 천연물임을 확인 할수 있겠습니다.

꾸준하게 연잎 성분을 섭취한다면 고지혈증과 동맥경화를 예방 또는 억제하는 먹거리임에는 분명한 사실입니다. 아울러

본 결과는 비만증을 예방하는 차원에서도 상당한 설득력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 다이어트 중의 여성분들에게도 도움을 주는 먹거리로도 손색이 없다는 것이 제 판단입니다.

  0
3500
피부미용을 위한 탁월한 선택 연잎!
     양웅모 외, "연잎 에탄올 추출물이 피부주름에 미치는 영향", 대한한의학 방제학회지, 14(2), p67~75, 2006년   여성분들께 귀가 번쩍 뜨이는 재미있는 논문 한편 더 소개를 드릴까 합니다. 논문의 전체 내용은 워낙 전문용어들과 약어들이 많아서 그냥 넘어가려고 합니다.(이해 해주시길.....
연잎은 지방대사를 조절한다!
자! 이번에는 연잎이 지방대사를 조절해 주는 효과를 규명한 논문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앞서 연잎의 항산화 활성! 즉, 디톡스 식품에 대한 가치를 살펴보았습니다. 또 다른 연잎의 기능은 혈중의 지질을 저하시켜 과도한 지질로 인해 발생하는 건강상의 문제점들을 예방하는 훌륭한 먹거리가 될 수 ..
연잎의 디톡스 기능에 대한 고찰<2부 - 항산화 활성과 아질산염
연잎에 항산화 활성이 있다는 사실을 앞서 두 편의 논문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좀 더 재미있는 연구 결과가 있어 소개를 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항산화 활성과 함께 아질산염을 제거하는 활성도 함께 보고된 연구 결과 입니다.   임진아 외, "연잎 에탄올 추출물의 항산화 효과 및 아질산염 소..
연잎의 디톡스 기능에 대한 고찰<1부 - 성분분석과 항산화작용>
이번 시간에는 연잎의 디톡스 효과에 대한 실질적인 연구 결과를 살펴보고 공부하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연잎의 대표적인 기능은 앞서 말씀 드린 "항산화 작용"입니다. 국내 대학교 연구진들에 의해 다행스럽게도 연잎에 대한 초보적인 연구들이 진행되기 시작하였습니다만 아직 깊은 수준의 연구는 미비한 ..
몸과 마음을 맑고 깨끗하게 다스려주는 디톡스 식품 연잎!
삼천포(?) 갔다가 다시 왔습니다.^^앞장에서는 디톡스에 대하여 알아보았고! 이제는 제가 이야기를 드릴려고 하는 디톡스 식품의 대표 연잎에 대한 이야기를 다시 해볼까 합니다. 사찰의 스님들께서는 연잎차를 즐겨 마신다고 합니다.왜냐구요? 바로 연잎이 몸과 마음을 맑고 깨끗하게 다스려 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디톡스(Detox)를 말하다!
  혹시, 여러분들 디톡스(DETOX)라는 말을 들어보셨습니까? 뜬금 없이 여러분들에게 연잎이야기 하다가 디톡스 이야기를 하려니 이해가 잘 안가실 수도 있겠지만 연관성이 있어 잠깐 삼천포로 빠졌다가 오겠습니다.^^ 디톡스라는 뜻은 "해독" 즉, 몸 안의 독소(유해 대사산물이나 우리 몸에 해를 줄 수 있는..
연잎(蓮葉)이 주목 받고 있다!
  안녕하세요? 푸드림스 공부방지기 방돌이가 정말 오랜만에 독자 여러분들을 찾아 뵙게 되었습니다.^^ 제가 너무 오랜 기간 공백을 가진것 같아 독자 여러분들께 죄송스러운 마음 뿐입니다. 열심히 공부방 자료를 올리겠다고다짐했지만 그 약속을 지키지 못해 정말 면목이 없습니다. 오늘부터 우리가..
1
상호:푸드림스  대표:박희동  사업자등록번호:623-64-00014  식품제조가공업신고:20090617114
주소:경남 함안군 가야읍 가야19길 8  전화:055-585-7158  팩스:055-585-7168
Copyright (c) Foodreams.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