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검색      운영자      푸드림스 전문 쇼핑몰
   





먹거리 공부방은 순수한 학술적 관점의 내용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본 게시물의 저작권은 푸드림스에 있으며, 무단 도용 및 전제, 배포를 금지합니다.




강황
작성자 Bang-Doll
작성일 2009-12-02 (수) 22:12
ㆍ조회: 4265  
건강을 여는 황금열쇠 커큐민 [3부-1] 커큐민의 항암 기작
 논문출처 :


어쩌면 이번에 공부하는 내용이 지난 [2부]의 연결이 될 수 있겠습니다.
커큐민(Curcumin)은 폴리페놀계 화합물로 강력한 항산화작용(활성산소 제거)를 한다라고 서두에 공부를 해 보았습니다.
주목할 만한 내용은 항산화제의 대부분의 특징이 항암작용과 연관이 많다라는 것이죠
하지만 좀 특이한 점은 일반적인 항산화제들의 경우 대부분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시켜주거나 더이상 악화되지 않도록만들어주지만 우리가 지금 공부하는 강황의 커큐민은 약간 다릅니다.
 
커큐민에 대한 항암작용의 사례는 다양한 연구 결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어떤 논문의 경우 커큐민이 암세포를 제거하는 능력이 확인되었다고 하는데 그 연구 논문에서 특이하게 세포자살 경로인아포톱시스(Apoptopsis)가 아닌 별개의 경로로 암세포를 억제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여 학계의 주목을 끌었습니다.
여기서 아포톱시스는 우리 몸이 가진 특이한 세포제거 프로그램인데요 세포 스스로가 사멸(죽는) 괴상한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알고 보면 세포도 자살하는 이유가 다 있습니다.
세포 스스로가 자기의 역할을 못하는 경우 자동적으로 몸 안에서 제거되도록 p53 이라는 단백질이 관여를 하게되는데
암을 정복하기 위하여 무수히 많은 항암제 치료물질 후보들이 p53 단백질을 제어하도록하여 암세포를 죽게만드는 쪽으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는 것입니다.
눈부신 과학이 발전하였지만 아직 우리 인간은 암이라는 병마와 싸워 이길 수 있는 확실한 무기를 아직 갖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항암치료 시에 뒤따르는 항암제의 부작용은 환자로 하여금 엄청난 고통을 주고 있으며, 그나마 조기에 발견된 암이라면 치료효과가 높지만 이미 전이가 된 경우라면 삶을 포기할 정도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많은 분들이 암을 이기고 극복하는 대안이 무엇인지에 많은 호기심과 관심을 갖게되는 것 같습니다.
이 이야기를 하는 저역시도 암치료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많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건강한 정상인도 몸에 암세포가 생겼다가 사라지고 또 생겼다가 사라진다는 사실입니다.
그런데 왜? 암에 안걸리냐구요? 바로 우리 몸의 면역체계와 유전적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가동될때 발생한 암세포를 우리 몸 스스로가 알아서 치유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암환자들의 경우 암 세포를 스스로 해결할 능력을 상실하여 결국은 벨런스가 무너지기 때문에 암에 걸린다라고 볼 수 있죠
 
자! 다시 강황 속의 커큐민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서두에 커큐민이 아포톱시스와 별개의 경로로도 암세포를 억제한다라고 했습니다. 저로서는 이러한 연구 결과가 그저 경이로울 뿐입니다. 왜냐구요? 강황이라는 먹거리를 다시 보게 되었기 때문이죠
정말 생각할 수록 신기하고 오묘한 먹거리라고 밖에 생각이 안듭니다. 항산화 기능에, 소염진통 기능에 항암기능까지...
이후에 제가 더 소개해드릴 강황의 효능에는 알츠하이머 예방작용, 체지방 감소작용(다이어트효과)까지 아직도 커큐민에대한 미지의 효능을 밝히기 위해 수많은 연구자들이 열심히 연구하고 있는 중이랍니다.
강황에 대한 생리활성과 기작에 대한 다른 이야기는 그만 하고 항암작용에 집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디서 많이 본 듯한 그림이죠? ^^ 네 우리가 중학교 생물 교과 과정에서 배웠던 세포의 생활 주기 입니다!
세포의 생활 주기는 G1기 => S기 => G2기 => M기(혹은 휴지기로 알려진 G0기)로 총 4단계의 Step을 거치게 됩니다. 세포의 분열은 그냥 이루어 지는것이 아니라 각 단계를 조절하는 인자(Factor)인 Cyclin(세포 주기를 움직이는 연료)들과 CDK 및 그외 인자들에 의해 세포의 생활사가 가동되게 됩니다. 
보시는 그림은 세포의 주기에 관여하는 인자들과 강황의 커큐민이 이들 인자들과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커큐민은 세포에 직접 적용(염색체 혹은 DNA 복제 등)되는 것은 물론이고 세포 주기를 가동시키는 개별 인자들에 binding(결합)되어 세포 주기를 조절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암세포에 대한 커큐민의 작용점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사례라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이후에는 앞서 언급드린대로 커큐민이 암세포를 어떠한 방법으로 억제 혹은 자살로 이끄는지에 대한 결과를 공부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0
3500
건강을 여는 황금열쇠 커큐민[3부-2] : 커큐민의 항암 기작
   논문 출처 : 강황 속의 커큐민이 세포의 생활 주기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보다 상세히 알아보기에 앞서 암세포에 대해 잠깐 설명을 드리고 넘어가겠습니다.정상적인 세포의 경우는 앞서 보신 바 대로 4단계의 과정을 거쳐 세포가 분열하고 증식하게되는데 세포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주로 세포&nbs..
건강을 여는 황금열쇠 커큐민 [3부-1] 커큐민의 항암 기작
 논문출처 :어쩌면 이번에 공부하는 내용이 지난 [2부]의 연결이 될 수 있겠습니다.커큐민(Curcumin)은 폴리페놀계 화합물로 강력한 항산화작용(활성산소 제거)를 한다라고 서두에 공부를 해 보았습니다.주목할 만한 내용은 항산화제의 대부분의 특징이 항암작용과 연관이 많다라는 것이죠하지만 좀 특이한 점은 일반적..
건강을 여는 황금열쇠 커큐민 [2부] : 커큐민의 항염/항암작용
 논문출처 :  앞서 커큐민의 항산화 작용과 항염증 작용에 대한 연구 사례를 소개해 드린바 있습니다.이번에 또 소개해 드릴 연구는 항염증 작용과 항암작용에 대한 연구 결과를 소개한 논문이 되겠습니다. 커큐민은 생체 내 다양한 생화학적 경로 중의 특정 Factor(주로 Enzyme )들과 반응(..
건강을 여는 황금열쇠 커큐민 [1부] : 항산화작용과 항염증작용
  논문 출처 :      커규민(Curcumin)은 강황(Turmeric, 심황)속에 존재하는 생리활성 물질 중의 한가지라고 앞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번 시간부터는 여러분들과 함께 커큐민에 대해 심도 있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다시 한번 더 커큐민의 화학구조를 보여 드렸습니다.(앞에..
아유르베다(Ayur-veda)... 그리고 강황
  인도의 전통의학인 '아유르베다'에서는 질병을 치료하기 위한 목적으로 매우 다체로운 향신료를 먹거나 바르거나하는데  중요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잠깐 이번에는 화제를 돌려볼까 합니다.이해하기 어려운 학술적 이야기를 쓰게되면서 솔직히, 저도 많은 고민을 합니다.혹시... 잘..
커리 속에 강황 있고 강황 속에 커큐민(Curcumin) 있다!
    자료출처 :      영어로 쓰여 있는 자료를 보여 드려서 죄송합니다. 저도 영어 울렁증이 있지만 공부를 하기 위해 어쩔 수 없더군요 T_Y그래도 열심히 사전 펴가며 보았을 뿐입니다... 지금 보시는 사진은 제가 강황과 관련하여 자료를 찾던 중 수확한 정..
강황이 주목 받고 있다!
  강황(薑黃, turmeric)의 모습   여러분 안녕하세요?  푸드림스 먹거리 공부방지기 입니다.^^ 이번 시간부터는 강황이라는 먹거리에 대해서 공부를 해 볼까합니다. 제가 유독 관심을 두고 있는 "강황"이라는 특별한 먹거리에 많은 매력을 느끼고 있어 그 정보를 여러분들과 함께 공부..
1
상호:푸드림스  대표:박희동  사업자등록번호:623-64-00014  식품제조가공업신고:20090617114
주소:경남 함안군 가야읍 가야19길 8  전화:055-585-7158  팩스:055-585-7168
Copyright (c) Foodreams.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