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검색      운영자      푸드림스 전문 쇼핑몰
   





먹거리 공부방은 순수한 학술적 관점의 내용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본 게시물의 저작권은 푸드림스에 있으며, 무단 도용 및 전제, 배포를 금지합니다.




강황
작성자 Bang-Doll
작성일 2009-11-25 (수) 22:40
ㆍ조회: 3031  
아유르베다(Ayur-veda)... 그리고 강황

 
 인도의 전통의학인 '아유르베다'에서는 질병을 치료하기 위한 목적으로 매우 다체로운 향신료를 먹거나 바르거나하는데  중요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잠깐 이번에는 화제를 돌려볼까 합니다.
이해하기 어려운 학술적 이야기를 쓰게되면서 솔직히, 저도 많은 고민을 합니다.
혹시... 잘못된 정보를 쓰고 있지 않는지, 뭔가 오해를 살만한 이야기를 하고 있지 않는지... ^^
사람들은 저에게 건강을 관리하는 방법을 정말 많이 물어봅니다.

저도 잘 모르는 것들을 물어보셔서 가끔씩은 황당하거나 곤란한 경우도 있었지요.
저랑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들이랑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저는 여러분들께 지식을 알리려면 먼저 어떤 관점에서 이야기를 들려드려야 하는지 먼저 고민하고 보다 정확하고 학술적이며, 전문적인 지식을 여러분들 보다 먼저 공부한다는 것 이외에는 차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요즘은 자기가 궁금한 정보의 가치를 떠나 어떠한 경우라할지라도 누구나 손쉽게 관심 대상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그게 책이든 신문이든 TV든 인터넷이든 우리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계속적으로 지식과 정보를 나누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어떤 한 분이 저에게 그러십니다. " 이거 먹으면 좋습니까?","어디에 좋아요?"라는 질문을 하십니다.
그 분의 질문에 저는 성심 성의껏 답변을 드리지만 그 분은 "그러니깐 결론이 뭐냐구요? 좋은 거에요 나쁜 거에요?"라고
말씀을 하시더군요 저의 답변이 부족하진 않았다고 생각은 하는데 만족을 못하신 경우가 기억이 납니다.

맞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들은 좋다면 열광하고, 나쁘다면 거들떠 보지도 않습니다. 그냥 좋으니까 먹는다 뿐이죠

그게 약이 되었든 먹거리가 되었든 몸에 좋다고 하면 여기저기서 아우성입니다. 더욱이, TV에서 한번 방송을 타는 경우

라면 그 여파는 실로 어마어마 하기도 합니다. 제가 말씀 드리고 싶은 것은 정말로 이것이 왜 좋은지 내 건강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제발 알고 드시라는 것입니다.

오히려 몸에 좋다고 알려진 것들을 과용하거나 남용하는 경우는 독이되어 몸을 상하는 경우가 있다는 사실을 잘 아실꺼라생각합니다. 또한, 한쪽으로만 치우친 생각에 좋아지긴 하지만 반대로 어느 한곳이 나빠지기도 한다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사실 하나는 무조건 좋다가 아니라, 내 건강을 지키기 위해 과연 내 몸의 상태를 얼마만큼 알고 있느냐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현실은 대부분 자신의 건강을 잘 모르죠^^)

맹목적으로 대중들이 좋다고 하면 (물론 좋은거니깐) 따라서 좋다고 하는 것보다 앞서 내 건강 상의 사정이 어떤지 부터

살펴주시기를 당부드리는 바 입니다. 그리고나서 먹거리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고 선택하시는 것이 옳바른 순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제가 왜 이런 말씀을 드리는지 여러분들께서 잘 이해하셨으리라 보고 다시 강황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강황 역시 꽤 오래 전부터 인류가 사용해온 향신료이자 약재 였습니다. 특히, 강황은 인도에서 병을 치료하는 약재로 많이 이용되었다고 하는데 인도의 전통 의학인 '아유르베다'를 빼놓고 그냥 넘어갈 수 없습니다. 아유르베다를 처음 듣는 분들도 많이 계실꺼라고 보고 간략히 소개를 드릴까 합니다.  

BC 6세기경부터 전해 내려오는 인도의 전통 의학인 Ayur-veda(아유르베다)는  질병의 치료를 목적으로 향신료를 이용하는 대표적인 치료법으로 산스크리트어인 아유르(Ayur 생명)와 베다(Veda 지식, 철학)이란 말이 합쳐진 것으로 '생명의 과학'을 뜻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유르베다의 본질은 몸에서 체액의 균형을 바로 잡아 몸과 마음을 조화롭게 만들어 최상의 건강을 추구하는데 있으며, 치료 목적으로 바질, 강황(Turmeric), 마늘, 생강, 알로에 같은 향신료와 약초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따지고 보면 우리나라의 한의학이나 중국의 중의학에서 사용하는 약초의 개념으로 보시면 이해가 쉬우실꺼라 봅니다만 아유르베다는 질병의 치료를 몸에 국한시킨 것이 아니라 정신적인 내면의 치료도 병행을 한다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독특한 특징 때문에 아유르베다는 전 세계로 확산되어 가고 있으며, 대표적인 대체의학으로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강황은 아유르베다에서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목적으로 이용되었다고 하며, 그 효과가 실제로 있다고 합니다.

전 세계의 연구자나 학자들은 각 나라를 대표하는 대체의학을 연구하여 문명화된 나라의 심각한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길을 찾는 놀라운 결과를 얻기도 합니다. 

지금 전세계를 공포의 도가니로 몰고가고 있는 신종플루를 치료하는 항바이러스제인 타미플루의 주성분이 버드나무에서

찾아낸 물질이라는 사실을 아시는 분은 그리 많지 않으실껍니다. 아무튼 현대의 의학이 발전함에 따라 인류의 건강을 위협하는 질병들도 변이하여 더욱 심각해 지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아유르베다 역시 전 세계의 과학자들에게 관심의 연구대상이었으며 특히, 향신료를 치료제로 사용한다는 점에 착안하여향신료들을 연구하게 됨에 따라 강황의 비밀이 알려지게 된 것입니다. 강황을 연구하면서부터 더욱 많은 놀라운 비밀들이밝혀지게 되는데, 통증 완화를 목적으로 사용한 강황 속에서 소염 진통 작용을 하는 특정 성분을 발견하게 되었고, 암환자들의 특정 부위 종양 생성을 억제하는 항암작용이 발견되었으며, 최근에는 신경세포계에 작용하여 알츠하이머(일명 치매)에 대한 효과가 입증되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고혈압이나 당뇨질환자들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와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강력한 항산화 효과들까지 강황의 놀라운 실체는 지금도 밝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듯 강황은 소위 말하자면 전지전능한 능력을 가진 먹거리이자 치료제로 전 세계인들의 관심을 받게 된것 입니다.

우리나라 연구자들 역시 강황에 대한 활발한 연구와 효과의 규명에 적극적으로 나서 강황이 건강에 미치는 다양한 결과들을 확인하였습니다.

강황이 얼마나 우리 몸에 좋은지는 여러분들이 인터넷만 살펴보시더라도 수 없이 많은 정보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인터넷에서 했던 말을 추려서 또 반복하여 여러분들께 전달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강황이 왜 좋은지에 대한 연구자들의 연구 결과들을 여러분들과 함께 살펴보면서 강황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해보고 싶습니다.

  0
3500
건강을 여는 황금열쇠 커큐민[3부-2] : 커큐민의 항암 기작
   논문 출처 : 강황 속의 커큐민이 세포의 생활 주기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보다 상세히 알아보기에 앞서 암세포에 대해 잠깐 설명을 드리고 넘어가겠습니다.정상적인 세포의 경우는 앞서 보신 바 대로 4단계의 과정을 거쳐 세포가 분열하고 증식하게되는데 세포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주로 세포&nbs..
건강을 여는 황금열쇠 커큐민 [3부-1] 커큐민의 항암 기작
 논문출처 :어쩌면 이번에 공부하는 내용이 지난 [2부]의 연결이 될 수 있겠습니다.커큐민(Curcumin)은 폴리페놀계 화합물로 강력한 항산화작용(활성산소 제거)를 한다라고 서두에 공부를 해 보았습니다.주목할 만한 내용은 항산화제의 대부분의 특징이 항암작용과 연관이 많다라는 것이죠하지만 좀 특이한 점은 일반적..
건강을 여는 황금열쇠 커큐민 [2부] : 커큐민의 항염/항암작용
 논문출처 :  앞서 커큐민의 항산화 작용과 항염증 작용에 대한 연구 사례를 소개해 드린바 있습니다.이번에 또 소개해 드릴 연구는 항염증 작용과 항암작용에 대한 연구 결과를 소개한 논문이 되겠습니다. 커큐민은 생체 내 다양한 생화학적 경로 중의 특정 Factor(주로 Enzyme )들과 반응(..
건강을 여는 황금열쇠 커큐민 [1부] : 항산화작용과 항염증작용
  논문 출처 :      커규민(Curcumin)은 강황(Turmeric, 심황)속에 존재하는 생리활성 물질 중의 한가지라고 앞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번 시간부터는 여러분들과 함께 커큐민에 대해 심도 있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다시 한번 더 커큐민의 화학구조를 보여 드렸습니다.(앞에..
아유르베다(Ayur-veda)... 그리고 강황
  인도의 전통의학인 '아유르베다'에서는 질병을 치료하기 위한 목적으로 매우 다체로운 향신료를 먹거나 바르거나하는데  중요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잠깐 이번에는 화제를 돌려볼까 합니다.이해하기 어려운 학술적 이야기를 쓰게되면서 솔직히, 저도 많은 고민을 합니다.혹시... 잘..
커리 속에 강황 있고 강황 속에 커큐민(Curcumin) 있다!
    자료출처 :      영어로 쓰여 있는 자료를 보여 드려서 죄송합니다. 저도 영어 울렁증이 있지만 공부를 하기 위해 어쩔 수 없더군요 T_Y그래도 열심히 사전 펴가며 보았을 뿐입니다... 지금 보시는 사진은 제가 강황과 관련하여 자료를 찾던 중 수확한 정..
강황이 주목 받고 있다!
  강황(薑黃, turmeric)의 모습   여러분 안녕하세요?  푸드림스 먹거리 공부방지기 입니다.^^ 이번 시간부터는 강황이라는 먹거리에 대해서 공부를 해 볼까합니다. 제가 유독 관심을 두고 있는 "강황"이라는 특별한 먹거리에 많은 매력을 느끼고 있어 그 정보를 여러분들과 함께 공부..
1
상호:푸드림스  대표:박희동  사업자등록번호:623-64-00014  식품제조가공업신고:20090617114
주소:경남 함안군 가야읍 가야19길 8  전화:055-585-7158  팩스:055-585-7168
Copyright (c) Foodreams.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