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검색      운영자      푸드림스 전문 쇼핑몰
   





먹거리 공부방은 순수한 학술적 관점의 내용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본 게시물의 저작권은 푸드림스에 있으며, 무단 도용 및 전제, 배포를 금지합니다.




강황
작성자 푸드림스
작성일 2009-11-10 (화) 13:10
ㆍ조회: 4717  
강황이 주목 받고 있다!

 

강황(薑黃, turmeric)의 모습


 

여러분 안녕하세요?  푸드림스 먹거리 공부방지기 입니다.^^

이번 시간부터는 강황이라는 먹거리에 대해서 공부를 해 볼까합니다.

제가 유독 관심을 두고 있는 "강황"이라는 특별한 먹거리에 많은 매력을 느끼고 있어 그 정보를 여러분들과

함께 공부해보고자 합니다. 

강황은 생강목 생강과에 속하는 외떡잎 식물로 그 학명은 Curcuma longa L., Curcuma aromatica 등으로

표기되는 한해살이 풀입니다. 주로 아열대 기온을 가진 인도, 중국, 동남아시아 국가가 원산지이며, 강황 역시,

인류의 역사와 함께 할 정도로 악용식물, 향신료 등으로 꽤 오래 전부터 이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그런데, 강황을 울금이라고도 하는데 그 구분이 명확치 않은 부분이 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울금을 진도 등 남해안 일대 지역에서 특용작물로 재배되어 인기가 높다고 합니다.
중국에서는 생강과의 강황(薑黃: Curcuma longa L.)과 생강과의 울금(鬱金: Curcuma aromatica Salisb.)의 덩이진 뿌리를 제외한 일반 뿌리 줄기 역시 강황이라고 해서 함께 약용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아마도 일반적인 사항으로는 강황과 울금의 모양이 비슷해서 그렇게 통용하는 것인지도 모르지만

그래도 한의학에서는 강황과 울금을 명확하게 구분하여 사용한다고 하니 그 차이점을 약간은 알아보고 넘어

가는 것이 아무래도 좋을 것 같다고 봅니다.

<강황과 울금의 차이점>

  강황(薑黃: Curcuma longa L.)

      - 라틴어로 CURCUMAE LONGAE RHIZOMA 로 표기함

      - 색상 : 노란색(황색)

      - 커리(카레)에 들어가는 주향신료로 사용됨(카레의 노란색은 바로 강황의 영향을 받음)

      - 동의보감 등에서는 맛은 맵고 쓰며 독이 없고 따뜻한(더운) 성질로 분류


 

  울금(鬱金: Curcuma aromatica Salisb.)

      - 라틴어로 CURCUMAE RADIX 로 표기함

      - 색상 : 회색에 가까움

      - 심황(강황과 비슷한 형태 혹은 유사한 약성을 가지고 있음)이라고도 하며, 약재로 주로 이용

      - 동의보감 등에서는 맛은 맵고 쓰며, 독이 없고 차가운 성질(따뜻한 성질로 보는 경우도 있음)로 분류

   

저 역시 강황, 울금, 심황 등 매우 다양한 이름이 나오기 때문에 조금은 혼동스러움이 생깁니다.
아마도 강황과 울금은 학명으로 보아하니 약간은 성격이 다른 사촌지간의 혈통(?)을 가진것 같습니다.

보다 정확한 구분은 식물학자분이나 약초 전문가분, 한의(약)사 분들이 구분지어 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외국의 학자들은 터머릭(Turmeric)으로 강황, 울금, 심황을 하나로 통일해 쓰더군요.

그래서, 저는 그냥 강황이라는 표현으로 통일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강황이 최근에 와서 주목 받게된 것은 사실입니다.
바로 카레 때문이죠 카레라는 표현이 맞는지 커리(Curry)라는 표현이 맞는것인지 또 혼란스럽습니다.
아무튼 대세를 따르는 것이 정석이겠지요?^^

카레라이스! 우리나라 사람들 남녀노소 불문하고 안좋아하는 사람은 없는 요리입니다!

사실, 카레라이스는 일본에서 건너온 요리랍니다.

카레는 일본 사람들이 정말 사랑하는 국민 먹거리로 불릴 만큼 엄청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중견 식품업체인 OOO사의 간판 제품이기도 하구요


카레의 기원은 역시 인도가 종주국으로 알고 계시지만 인도 주변국가 들도 하나의 식문화를 공유하기
때문에 하나의 식문화 공통화 지역으로 묶어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커리가 본격적으로 전 세계에 대중화된 계기가 바로 인도를 식민지화한 영국때문이었습니다.

사실 커리(Curry)라는 말은 그 때 당시만해도 인도인들도 모르는 생소한 단어였다고 하더군요

역사적으로 어원의 변화를 보면 Kari(타밀어, 남부 인도지역 언어로 소스라는 뜻)에서 Kurry(영국에 의한 인도의 식민지 시대)로 다시, 카레(일본인들이 즐겨먹는 애용식)가 되었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아무튼, 이 카레 즉, 커리가 건강식으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는 것이 중요한 사실입니다.


 

[인도인들이 즐겨먹는 챠파티(Chapati) : 야체 커리, 난이라고 하는 빵과 함께 즐기는 인도 전통음식]


 

Curry(커리, 우리나라 사람들은 그냥 카레하고 부르죠^^)에는 대략 10여 가지가 넘는 각종 향신료가 들어갑니다.
인도인들이 즐기는 커리는 노란색이 아니라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거무튀튀한 색깔입니다.

그 중 빠질 수 없는 커리의 핵심 향신료가 바로 '강황'인 것이죠(저도 인도 정통식 커리를 무척 좋아해서 사진을 보고 있자니 배가 무지 고픕니다.^^)
커리가 건강식으로 주목 받기 시작하면서 전 세계 유수의 과학자들은 열심히 커리를 상세히 연구 하게됩니다.
항암식품(대장암, 유방암, 식도암 등), 항산화 식품, 다이어트 식품, 치매예방 식품 등으로 찬사를 받을 정도로
커리의 효과는 이렇게 다양한 각도에서 과학적 검증을 거치게 되어 세계인의 건강식으로 더욱 주목을 받습니다.
저도 얼마전에 TV 뉴스를 보다가 커리의 놀라운 가치를 깨닫게 되었답니다.
아무튼 커리는 세계인들이 인정하는 건강식품이고, 그 안에는 강황이 듬뿍 들어 있다라는 것입니다.
 

인도인들의 정신 내면에 깊숙하게 뿌리 내린 '아유르베다(인도 전통 의학)'... 훌륭한 음식은 병을 낫게하는

훌륭한 치료제라는 인도인들의 주장 속에는 우리가 배워야 할 무엇인가가 분명히 있습니다. 

역시, "선택 잘한 먹거리 하나가 열 건강 안부럽다"는 말로 표현을 해야겠군요?

커리 이야기 자꾸 하니깐 오늘 저녁에 저도 정통 인도식은 아니더라도 OOO 3분 요리나마 즐겨 볼까 합니다. ^^
  

  0
3500
건강을 여는 황금열쇠 커큐민[3부-2] : 커큐민의 항암 기작
   논문 출처 : 강황 속의 커큐민이 세포의 생활 주기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보다 상세히 알아보기에 앞서 암세포에 대해 잠깐 설명을 드리고 넘어가겠습니다.정상적인 세포의 경우는 앞서 보신 바 대로 4단계의 과정을 거쳐 세포가 분열하고 증식하게되는데 세포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주로 세포&nbs..
건강을 여는 황금열쇠 커큐민 [3부-1] 커큐민의 항암 기작
 논문출처 :어쩌면 이번에 공부하는 내용이 지난 [2부]의 연결이 될 수 있겠습니다.커큐민(Curcumin)은 폴리페놀계 화합물로 강력한 항산화작용(활성산소 제거)를 한다라고 서두에 공부를 해 보았습니다.주목할 만한 내용은 항산화제의 대부분의 특징이 항암작용과 연관이 많다라는 것이죠하지만 좀 특이한 점은 일반적..
건강을 여는 황금열쇠 커큐민 [2부] : 커큐민의 항염/항암작용
 논문출처 :  앞서 커큐민의 항산화 작용과 항염증 작용에 대한 연구 사례를 소개해 드린바 있습니다.이번에 또 소개해 드릴 연구는 항염증 작용과 항암작용에 대한 연구 결과를 소개한 논문이 되겠습니다. 커큐민은 생체 내 다양한 생화학적 경로 중의 특정 Factor(주로 Enzyme )들과 반응(..
건강을 여는 황금열쇠 커큐민 [1부] : 항산화작용과 항염증작용
  논문 출처 :      커규민(Curcumin)은 강황(Turmeric, 심황)속에 존재하는 생리활성 물질 중의 한가지라고 앞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번 시간부터는 여러분들과 함께 커큐민에 대해 심도 있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다시 한번 더 커큐민의 화학구조를 보여 드렸습니다.(앞에..
아유르베다(Ayur-veda)... 그리고 강황
  인도의 전통의학인 '아유르베다'에서는 질병을 치료하기 위한 목적으로 매우 다체로운 향신료를 먹거나 바르거나하는데  중요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잠깐 이번에는 화제를 돌려볼까 합니다.이해하기 어려운 학술적 이야기를 쓰게되면서 솔직히, 저도 많은 고민을 합니다.혹시... 잘..
커리 속에 강황 있고 강황 속에 커큐민(Curcumin) 있다!
    자료출처 :      영어로 쓰여 있는 자료를 보여 드려서 죄송합니다. 저도 영어 울렁증이 있지만 공부를 하기 위해 어쩔 수 없더군요 T_Y그래도 열심히 사전 펴가며 보았을 뿐입니다... 지금 보시는 사진은 제가 강황과 관련하여 자료를 찾던 중 수확한 정..
강황이 주목 받고 있다!
  강황(薑黃, turmeric)의 모습   여러분 안녕하세요?  푸드림스 먹거리 공부방지기 입니다.^^ 이번 시간부터는 강황이라는 먹거리에 대해서 공부를 해 볼까합니다. 제가 유독 관심을 두고 있는 "강황"이라는 특별한 먹거리에 많은 매력을 느끼고 있어 그 정보를 여러분들과 함께 공부..
1
상호:푸드림스  대표:박희동  사업자등록번호:623-64-00014  식품제조가공업신고:20090617114
주소:경남 함안군 가야읍 가야19길 8  전화:055-585-7158  팩스:055-585-7168
Copyright (c) Foodreams.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