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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거리 공부방은 순수한 학술적 관점의 내용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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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국
작성자 Bang-Doll
작성일 2009-10-19 (월)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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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조회: 3521  
<1부> 좋은 콜레스테롤 VS 나쁜 콜레스테롤

콜레스테롤은 지킬박사와 하이드 처럼 좋거나 혹은 나쁜 일을 합니다.

좋은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HDL-콜레스테롤(High density lipoprotein-cholesterol)은 말 그대로 건강을 유지시켜주는
파수꾼의 역할을 합니다. 반대로 LDL-콜레스테롤(Low density lipoprotein-cholesterol)은 혈관 안에서 심각한 질환을
일으키는 범죄자의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좋은 콜레스테롤 보다 나쁜 콜레스테롤이 우리 혈액 속에 많으면 절대로 안된다는 것입니다.
미국의 경우 건강한 삶을 위한 콜레스테롤 조절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혈액 중 총 콜레스테롤과 LDL 및 HDL-콜레스테롤의 적정 수준을 유지하도록 권고를 하고 있습니다.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   [KBS NEWS] 콜레스테롤의 진실과 오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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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DL(Low-Density Lipoprotein)
: 콜레스테롤의 함량이 높은 지단백(Lipo-protein)으로 산화반응 시 관상 관상동맥성 심장질환을 유발하는 위험
인자이며, 혈액 중 적정 수준의 조절이 요구됨

▶ HDL(High-Density Lipoprotein)
: 혈액 중의 여분의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역수송을 담당하는 인자로 혈관벽의 LDL이 산화반응을 일으키지 않도록
억제하는 역할을 함 또한, 혈장 및 혈관벽에 붙어 있는 산화된 LDL 입자의 분해 및 제거를 하는 역할도 가지고 있음
이러한 결과로 HDL의 혈중 수치가 높을 수록 혈관의 플라그 형성을 억제시켜 주는 효과로 인하여 관상동맥성 심장
질환의 발병 위험율을 낮춰주는 매우 중요한 인자임

※ LDL의 산화반응 이란?
: LDL은 혈액 중에서 활성산소(Oxygen Free Radical) 혹은 흡연, 스트레스 등의 나쁜 영향으로 산화를 일으키게되면
이를 감지한 면역세포가 산화된 LDL을 우리 몸에 침입한 이물질로 판단하여 혈관 안으로 끌어들이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이 장시간 반복되면 혈관에 산화된 LDL이 축적이 되어 결국 혈관을 막게되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함
혈관이 심장의 관상동맥 혹은 뇌혈관 등 어느 부위에서 막히느냐에 따라 생명 활동에 지장을 줄 수 있음 따라서,
LDL의 수치를 최대한 낮추도록 노력하는 것과 함께 산화반응을 일으키는 생활습관(특히, 흡연 등)을 멀리하는 것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임

★ 건강상식 ★
: 건강한 삶을 위한 지침으로 우리 몸안에 HDL은 높여주고 LDL은 낮추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EPA, DHA, DPA의 함량이 높은 등푸른 생선류 및 견과류 등)과 함께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과
홍국 등을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동시에 가급적 삼가해야 할 각종 산화적 스트레스(음주, 흡연, 정신적 스트
레스, 과도한 운동 등)로 인한 활성산소를 억제시켜주는 항산화제가 풍부한 음식(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 채소류, 녹
차 등)을 함께 섭취 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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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은 복잡한 내용이라 LDL이 뭐고 HDL이 뭔지 잘 모르시는 분들께서는 한가지만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LDL은 우리 몸을 망치는 나쁜 존재! HDL은 우리 몸을 살리는 좋은 존재라는 것만 기억해 주시면 됩니다.
다음편<2부>에서는 LDL과 HDL의 모습을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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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부> 좋은 콜레스테롤 VS 나쁜 콜레스테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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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 좋은 콜레스테롤 VS 나쁜 콜레스테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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